티스토리 뷰
비트는 몸에 좋은 요소들이 여러가지가 들어 있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 지역으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 제주도 정도가 주요 생산지로 유명합니다.
비트 안에는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포함이 되어있어서 빨간 색을 띄고 있습니다. 이는 세포 손상을 억제 시키고 토마토 보다 10배 가량 많은 항산화 작용을 전해줌으로 인하여 폐암 및 폐렴 등 암을 미리 예방할 수 있고 염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비트 효능
비트의 큰 효능 중 하나는 해독 작용입니다.
비트의 베타레인 성분은 독성이나 노폐물을 해독해주는 역할을 해냅니다. 분해된 독소의 경우 다른 분자들과 결합할 시 2단계 해독 과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바로 베타레인이 해주기 때문에 독소 등이 몸 밖으로 빠져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혈액과 간을 정화하는 데에도 영향을 주는데 우리몸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도록 비트를 꾸준하게 먹어주게 되면 체내 독소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작용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베타인 혹은 안토시아닌, 필수 미네랄 등 여러가지의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매일 또는 일정 기간동안 꾸준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질병 예방이 가능하다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변비 예방 효과
비트 효능 중 다른 하나는 장속의 노폐물를 제거하여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트 속에는 섬유질 성분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혈압 조절 기능
비트 속에는 혈압을 낮추는 성분인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혈압의 일시적인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드시면 도움은 될 수 있으나 영구적으로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여서 이 부분은 참고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은심장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질산염이 우리의 몸에서 산화질소로 변화를 하면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먹는 것보다는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질산염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시키는 미토콘트리아의 효능을 높여서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기능 개선작용
비트 효능으로 비트에 포함 되어있는 베타인이라는 것에는 간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베타인이란 감미와 맛에 크게 관련된 성분으로서 새우, 게, 낙지, 오징어 혹은 어패류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비트가 갖고 있는 베타인은 식품 첨가물에 규정이 되어 있으며 또한 조미료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베타인은 간에 지방 축적을 예방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지방이 붙어 버린 간에 대해서는 해독 작용이 있는 글루타티온 만드는 것을 증가 시키는 특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작용으로 인해 지방 간의 억제 및 간 경변증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지요.
비트 요리법
비트는 지름 9cm 정도의 둥근 모양이고 표면에 울퉁불퉁함이 없이 부드럽고 상처가 없는 것을 선택해야합니다. 수염과 진흙이 묻어 있는 것이 신선한 비트로 판단되지요. 한랭지 농사로 보존은 서늘한 곳을 선택해야 하고요. 비트는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각종채소와 드레싱을 비트와 함께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비트를 강판에 갈아서 생으로 샐러드에 얹어 섭취하는 방법도 많이 보이지요. 비트의 잎과 뿌리를 동시에 갈아서 신선한 녹즙으로 주스처럼 마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건강에 좋은 비트를 레몬즙, 허브, 올리브 오일과 함게 재워서 먹게 되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어 색다른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방식이 많고 맛도 좋고 그렇지만, 조리 방법들이 번거로우시다면 즙이나 분말형태로 구입해서 섭취한다면 보다 간단하게 비트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비트의 부작용에 대해
비트는 오래전부터 꾸준히 먹어오던 식재료로서 한 번에 다량 섭취하는 경우가 아니면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만약 과다 섭취의 경우엔 옥살산 성분으로 인해서 우리 몸의 신장 부분에 무리가 될 수는 있습니다. 비트에 함유 되어있는 식이 섬유가 다른 야채들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거친 느낌이여서 위가 약한 경우에는 부담을 느낄 수도 있지요. 면역력이 약하거나한 분들은 현기증 혹은 메스꺼움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량을 섭취하면서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영유아, 어린이들에게는 섭취 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비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