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이레놀이 무엇입니까?

최근에 백신 접종 뒤 열이 나거나, 경미한 통증 등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서 진통제를 구비하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요. 그러나 특정 업체인 타이레놀 제품만 찾는 품귀현상이 빚어지기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접종 중인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모두는 국소 부작용(주사 부위의 경미한 통증, 부어오름, 피부 홍조 증상 등)이나 온 몸에 걸친 부작용(전신 피로감, 근육통, 편두통,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경과보고가 있습니다.

알약사진 타이레놀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 2차 접종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후 부작용의 발생 빈도 및 중증도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발열의 경우, 화이자 백신 접종자(21%)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35%)에서 더 많이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위와 같은 이상 반응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 타이레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특징이 있지요. 백신 이상 반응이 아니더라도, 감기가 걸리는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복용할 수 있는 만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죠.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센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는 해열 진통제로 분류가 되는 약제입니다. 부작용이 적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타이레놀은 만 12세 이상의 소아와 성인이 복용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약의 유효성분으로는 아세트아미노펜 500mg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는 말초신경에서 통각 충동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아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그리고 시상하부의 열 조절 중추신경을 제어하여 해열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통증을 줄이고 열을 낮춰주는 것이 타이레놀 효능입니다. 그 외에도 복용시 해열과 감기에 의한 근육통과 편두통, 치통, 요통, 생리통, 관절의 통증을 줄이는 역할을 타이레놀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용법은 타이레놀 500mg 정은 1회 1~2정씩 1일 3~4회 (4~6시간마다) 필요 시 복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 복용시 주의할 점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음주 후 복용을 금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간이 술을 분해하는 데, 타이레놀까지 분해해야 한다면, 간에 심각한 부담을 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몸무게 70Kg 기준으로 보다 적은 몸무게라면, 1알만 드셔도 효과를 볼 수가 있게 되고, 이보다 더 많은 몸무게라면, 2알을 복용하게되면 더 빠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 최대 섭취량보다 초과 섭취를 하게 되면, 간독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급성 신부전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부전은 신장이 망가지는 것이므로, 호흡곤란, 경련, 혼수,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권장하는 섭취량을 꼭 유념하고 복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의 경우, 체내에서 천천히 녹는 제품이기 때문에 효과가 빠르지 않다고 절대로 남용하시면 안되는 주의점을 반드시 기억하기 바랍니다.


타이레놀은 여러 통증들을 빠르게 완화시켜주는 해열 진통제지만,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고해서 남용하게 되면 오히려 더 큰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복용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키면서 복용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오늘은 타이레놀 효능, 복용시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