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양파즙 효능 및 부작용

포포엘리 2022. 8. 1. 09:59


양파의 역사

양파(onion)는 수선화과의 부추아과 부추속에 속한 식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서아시아나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알려져 있고 재배 역사는 4천 년 이상으로 꽤 오랜 역사를 갖고 있지요.

몸에 좋은 양파

 

이름과 맛에서 알 수 있듯이 파(Allium fistulosum)의 한 종류입니다. 오래 보관하게되면 위에서 파줄기가 자라나기도 하는데, 참고적으로 한국에서는 서양에서 들어온 파라는 뜻으로 쓰여지기도 하여 양파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북한에서는 비늘줄기의 둥근 특징이라는 의미로 '둥글파'라고 명명하여 쓰이기도 합니다. 옛말로 옥파라고도 불리었지요. 일본어로는 비슷하게 다마네기, 즉 구슬이라는 의미의 타마와 파라는 뜻의 네기의 합성어로 부르고 있습니다. 영어 단어 'onion'(어니언)은 노르만어인 'union'에서 유래를 하였으며, 프랑스어 'oignon'(오뇽)과 어원이 같습니다.


모양은 둥근 모양과 납작하게 둥근 모양이 있습니다. 사람이 식품으로 섭취하는 쪽은 발달된 비늘모양 줄기 쪽입니다. 싹이나 뿌리가 없어서 중심이 단단하고 껍질에 광택이 돌고 있는 적색 혹은 황색의 색을 띄고 있는 양파가 품질이 좋은 양파입니다. 성분은 수분이 90% 이상이며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중에는 칼슘, 인, 철분, 황 등이 성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양파의 효능을 알아보자.

호흡 관련한 양파의 효능의 경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양파즙의 황 화합물은 호흡의 불편함을 개선을 시키는데 도움이되며 일반적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즙과 꿀의 혼합물을 마시면 인후염을 개선하고 기침이나 심지어 기관지염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황 화합물은 또한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생화학 반응을 중지 시키는 기능도 합니다. 그러나 천식 환자는 양파즙과 꿀을 혼합해서 마시면됩니다. 꿀과 양파즙의 혼합물은 1:1 비율로 하면 되고 약 대여섯시간 정도 보관하여 복용합니다. 하루 두세번 복용하고, 기관지염의 경우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매 시간마다 혼합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양파는 피부미용에도 좋은데 특히, 양파즙은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해 꿀이나 올리브 오일과 혼합해사용하여야합니다. 양파즙은 또한 백선치료에 데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양파즙이 비듬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과 같은 항세균성 및 항진균 성질도 백선에 좋은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주스의 경우 감염된 지역에 적용해야 하는데 적어도 1시간 동안 씻어서 사용을 합니다. 또한 적용 전에 올리브유와 혼합하여 활용하면 됩니다.


양파는 모발을 건강하게 합니다. 양파즙에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모발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있는데요. 원형 탈모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치료 효과가 크다고 소문이나 있다고 하네요. 또 다른 연구를 보면 양파를 즙을 내어 모발을 감는 사람들의 모발이 더욱 빠르게 자랐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양파는 항균을 해주는 특징이 있어서 두피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머리카락에는 윤기를 가져오는 역할도 해내고 있습니다.


양파의 효능 중 하나는 혈관을 맑게 해주는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혈압의 조절이 중요한데요. 양파의 프로스타 글란틴 A는 혈관을 넓혀주기 때문에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를 갖고 있죠. 즉, 밤에 자기전 양파즙 한잔을 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낮춰주는데 특히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파의 케르세틴은 동맥 경화까지 예방해 주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요. 따라서 양파즙 한 잔을 마셔주는 것은 어쨌든 건강을 챙기는데 좋은 습관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양파 맛 정리

작은 양파가 성숙하게되면 포도당의 양이 증가해서 단맛이 많이 납니다. 즉, 코 막고 먹으면 양파와 사과를 구분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여기에서 나온 것이죠. 실제로 서양 문학에서는 달고 아삭아삭한 것을 표현할 때 양파와 사과를 나란히 놓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특유의 매운맛과 향도 있죠. 전에 한 번 먹어보고는 매운맛에 데인 어린이의 경우 기피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양파의 매운맛을 보지 못하였으나 특유의 강한 단맛으로 인하여 기피하는 어린이도 있는데요. 그래서 인지 당근, 파와 더불어 아이들이 싫어하는 음식을 뽑으면 상위권에 꾸준히 오르고 있는 것도 바로 이 양파가 되겠습니다.


양파를 익히면 단맛이 더욱 올라옵니다. 매운맛의 성분인 프로필 알릴 다이살파이드, 알릴살파이드가 열을 받으면 대부분이 기체로 변하게 되면서 나머지는 분해가 되어서 설탕 단맛보다 40~60배를 내는 프로필 메르캅탄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양파에 함유된 프로필메르캅탄의 양 자체가 양이 작아서 설탕을 직접 입에 넣을 때처럼 자극적이며 강한 단맛이 나지는 않습니다만, 양파 특유의 냄새와 잘 어우러지는 은은한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단맛이 대부분 요리와 어색함 없이 어우러지므로, 고기 요리를 할 때 함께 넣고 많이 익혀주면 맛과 영양소 모두를 동시에 잡을 수 있지요. 채소를 싫어하기 쉬운 어린이들 혹은 음식을 가리는 어른이의 경우에도 양파만큼은 거리낌 없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양파즙과 양파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