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 은행이 얼마나 안전한가? 라는 질문에 명확히 대답하기는 어렵습니다. 은행을 특정 지표만 가지고 판단하기는 상당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은행은 금융기관으로서의 안전성과 금융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친화적 이미지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경영의 건전성과 수익성을 모두 아우르고 있어야 하므로 금융기관인 은행을 경영하는 것, 관리 감독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죠.

 



그럼에도 몇 가지 지표 확인을 통해 은행의 경영 상태와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 30일 기준, 국내 주요 은행 순위



※BIS비율 : 자기자본비율

8% 이상이면 양호한 은행

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 국제결제은행)가 정한 은행의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비율을 의미하며 BIS의 기준에 따라 은행의 건전성을 점검하는 국제 기준의 핵심 지표입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

8% 이하면 정상적인 범위로 보고, 0%에 가까울수록 안전하다고 판단

은행의 총 여신 중 회수에 문제가 생기는 여신이 어느 정도 되는지 보여주는 건전성 지표입니다. 은행의 대출채권은 1.정상 2.요주의 3.고정 4.회수의문 5.추정손실의 다섯 분류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서 고정 이하의 여신이 바로 대출해주고 돌려받지 못하는 대출금을 의미합니다. 수치가 낮을 수록 양호함을 나타냅니다.

※ROA : 총자산순이익률

수치가 높을 수록 안전


총 자산에 대한 순 이익률를 말합니다. 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ROA가 높을 수록 수익성이 높은 기업으로 판단하며 은행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은행 역시 이익을 내기 위한 영리 기업인 만큼 ROA는 중요한 지표로 여겨집니다.



1.자산 순위



1위 국민은행

2위 신한은행

3위 하나은행

4위 우리은행



2.BIS비율 순위

1위 주식회사 카카오뱅크

2위 농협

3위 신한은행

4위 국민은행



3.고정이하여신비율 순위



1위 토스뱅크 주식회사

2위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3위 국민은행

4위 우리은행


4.ROA 순위

1위 한국산업은행

2위 전북은행

3위 광주은행

4위 주식회사 카카오뱅크


 

 

 

 

댓글